입원 아동과 가족간호
1. 저항기: 수 시간~수 일 정도 지속, 분노발작은 그대로 둔다.
: 울기, 소리지르기, 매달리기, 낯선사람 피하기, 언어적 공격, 신체적 공격
2. 절망기: 지속시간은 가변적, 모든 생리활동이 악화
: 소극적, 침울, 우울, 말이 없음, 고립
3. 분리기: 장기간 분리 후 (입원에서는 거의 일어나지 않음)
: 주변환경에 관심 증가, 친숙한 주변인과 상호작용, 새로운 관계
1. 분리불안: 특히 6~30 개월 사이 영유아.
2. 통제력 상실
영아기: 신뢰 vs 불신 -분리불안
유아기: 자율 vs 수치 -퇴행, 통제력 상실, 분노발작, 거부증
학령전기: 솔선 vs 죄책 -신체손상 예민, 상상력, 자기중심, 환상
학령기: 독립, 생산성, 가족역할변화, 신체적 불구 →통제력상실
청소년: 자아정체성 저하, 거부, 위축반응, 분노, 좌절
입원아동간호
1. 분리 예방 및 최소화
1) 분리로 인한 영향 최소화
- 5 세 미만 어린 아동에게서 분리 최소화, 감정표현 격려
- 울도록 허용, 반드시 돌아온다는 것을 알리도록 함.
- 구체적 사건과 관련하여 시간예측 방법 제시.
- 되도록 한 간호사가 아동을 간호
- 평소 아동이 좋아하는 물건 사용.
- 입원 기간에도 학교수업을 계속 할 수 있도록 계획.
- 친구와 지속적 만남을 유지하고 친숙한 병원환경 조성
2. 통제력 상실 최소화.
1) 자유로운 활동 제공
2) 일상생활 유지
3) 독립성 강화
4) 이해증진
3. 신체적 손상 예방 및 최소화
4. 발달에 적합한 활동 제공
5. 놀이 및 표현적 활동의 제공
: 두려움과 불안을 제거
: 이완, 안정감, 그리움감소, 감정표현, 긍정, 분출구
: 의료기구는 만질 수 있도록 허용(의료인 관찰 하에 허용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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