Drucker: 관리란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달성하기 위해 조직원들에게 관심, 영향을 주는 활동
관리란 조직의 목표달성 위해 자원을 이용하는 과정
(기획, 조직, 인사, 지휘, 통제)
관리: 목적달성을 위해 자원을 조정하는 것.
조직이나 기관, 업무 달성에 중점
관리자: 조직 목표성취에 대한 책임자
리더십: 타인을 가이드하고 영향, 리드하는 것. 모든. 그룹에 적용, 사람과 인간관계 중점
리더: 타인에게 영향을 주어 업무 방향을 설정.
간호사에게 리더십과 관리기술 필요
-간호 질, 비용, 법, 윤리적 면에서의 균형
-다학제간 팀에서 환자 간호를 위한 활동 조정
-조직 목표달성을 위해 다학제 간 팀 리드
4. 간호관리과정
1) 기획: 사전 결정
-철학, 목적, 목표, 정책, 절차, 규칙 설정
-장, 단기 기획 수립.
-예산편성, 계획된 변화 관리.
2) 조직: 공식적 구조, 적합한 간호전달체계 자원의 조정과 분배, 직무서술
-자원(사람, 물자, 시간)의 이용
-책임과 의무의 배분
-타 부서와의 업무활동을 조정
-상사와 부하직원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
3) 인사: 모집, 선발, 채용, OT, 인력개발, 스케줄 등
-시간이 가장 많이 요구되는 과정
-인적자원의 확보, 개발, 유지
4) 지휘: 직원에게 업무를 할당하고 지시
-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조직 분위기, 팀 정신 구축
-갈등관리및협력강화
-의사소통 기술 효과적 발휘
5) 통제: 업무수행평가, 질관리, 재무평가 윤리-법적 평가, 질을 유지하며 목표달성
-업무성과나 결과의 표준설정
-업무성과나 결과를 설정된 목표와 비교
-성과 향상을 위한 실행계획 설정
간호관리자의 관리과정
기획: 하루에 예산과 관련된 업무
조직: 다른 간호사와 만나 업무를 조정
인사: 인사정책을 변경
지휘: 갈등 해결을 위해 회의 소집
통제: 업무성과를 평가
간호관리체계의 모형
· 투입(인력, 물자, 자금, 설계, 정보, 시간)
· 전환과정
-기획(의사결정, 재무관리, 시간관리, 마케팅)
-조직(조직구조, 간호전달체계, 직무관리, 조직문화)
-인사(확보관리, 개발관리, 직무수행평가)(보상관리, 유지관리, 노사협상)
-지휘(리더십, 동기부여, 주장행동, 의사소통)(조정과 협력, 갈등관리, 직무스트레스 관리)
-통제(간호 질 관리, 안전관리, 재무관리, 직무평가)
· 산출(간호 질, 제공시간, 환자만족, 직원만족, 이직)
생산성: 업무의 양과 질을 자원 활용을 고려하여 평가 생산성 =산출/투입
효과성: 조직 목적의 달성
효율성: 목적달성을 위해 자원을 생산적으로 사용했는지 여부
-저효율/고효과: 고객이 사고 싶어하나 값이 너무 비쌈.
-고효율/저효과: 물건의 질은 좋지만 고객이 사고 싶어하지 않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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