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ursing

간호관리 역량, 업무, 중요성

RNBL 2023. 1. 18. 09:3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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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 절 간호관리 역량
1. 간호사의 역할: 간호제공, 교육, 상담, 변화촉진, 리더, 연구 등 

-건강상태 향상을 위해 리더, 관리의 업무와 역할 

-안전과질높은간호를수행
-간호사 만족을 높이고 효과성 높임.
-
다양한 자원을 관리
-리더및관리자의역할과업무필요

 


2. 간호사의 관리업무
기획
: 조직 목표 설정, 전략 등 구체적 계획 수립
조직
: 계획의 수행을 위해 인적, 물적 자원을 조달
인사
: 구성원 모집, 선발, 스케줄 관리, 환자요구파악, 분담조정

지휘: 구성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기능, 업무 지시 및 협력

통제: 계획된 결과와 실제 결과의 편차 규명
* 모든 간호사는 관리자의 역할을 수행

 

4. 부서 간 조정의 중요성
과업의 세분화
, 전문화, 상호관련성이 높을 수록 조정이 중요.

조정 사례: 타 전문가 의견 수용, 타 의료기관 소개, 함께 회진 -

 

1. 관리자의 유형
1) 일선관리자: 매일 직접 감독, 지휘, 수간호사, 유닛 매니저 

2) 중간관리자: 최고관리자-일선관리자 사이에서 조정 역할 조직의 효율성 향상, 목적 평가, 조언 등

3) 최고관리자: 조직 목적설정, 중간관리자 성과 모니터 조직의 실패를 좌우하는 책임, CEO

 

2. 간호관리자의 관리기능

최고관리계층: 기획, 인사 

일선관리계층: 조직, 지휘

 

3. 간호관리자의 역할
1) 대인관계 역할 (대표자, 지도자, 섭외자)
대표자: 상징적, 일상적 임무 수행, 공적 기능 수행
지도자
: 동기유발 및 훈련, 부하와 상호작용
섭외자
: 타인과 네트워크, 외부인과 상호작용
2) 정보적 역할(모니터, 전달자, 대변인)
모니터: 특정한 정보 수집, 메일 관리, 관련인 관리
전달자
: 정보를 타인에게 전파, 소통유지
대변인
: 외부인에게 조직 활동 전파, 전문가로 활동
3) 의사결정 역할(기업가, 고충처리자, 자원분배자, 협상자) 기업가: 사업추진, 개선을 위한 전략 수행
고충처리자
: 어려움에 당면한 경우 적절한 전략 수행, 위기극복 자원분배자: 중요한 결정을 위한 자원 할당, 스케줄링, 예산책정 협상자: 중요한 협상에서 조직 대표.

 

 

1. 간호관리자의 관리기술: Katz
1) 
실무적 기술: 필요한 지식, 방법, 기술, 장비 등 활용.

반드시 필요하진 않지만 충분한 실무지식과 기술 필요 -직원 훈련, 직원교육에 중점, 조직의 정책 파악
-임상 수행능력과 기술 파악, 업무 위임 및 관리
-상담가 역할 수행, 필요시 환자 직접 사정, 직원에게 조언
-환자 간호에 있어 결과지향적이고 결과중심적

2) 인간적 기술: 동기유발에 대한 이해와 리더십의 활용 협력적 분위기 조성, 함께 업무를 수행

-적절한 인간관계 유지, 신뢰가 가장 중요, 편안한 환경조성 -인간적 업무 환경 조성, 청취기술 개발, 정보전달 및 인지 -효과적 피드백 제공, 적극적 문제해결, 실패를 기회로 -개방적 사고방식, 긍정적 인생관, 강점과 약점 평가 및 개발

3) 개념적 기술: 전체의 복합성을 이해, 해결책을 찾아 수행 -전반적 조직의 목적이해, 효율성 증대, 조직의 Big picture 유념. -리더십을 책임으로 수용, 매일 활동 관리, 미래 계획
-고객 서비스제공, 표준을 관리기능에 반영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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